Semiconductor | 2025.12.26

양자컴퓨터 겨울이 온다

연구자 정보

잠봉뵈르 프로필 보기

  • 출신대학 : Yonsei University
  • 전공 : 수학계산학부
  • 연구분야 : 전산유체역학

1분 요약

“양자컴퓨터가 몇 만 년 걸릴 계산을 몇 초 만에 끝냈다” 같은 말은 개인 투자자들을 들뜨게 한다. 하지만 실제 연구에선 투자 시장과 사뭇 다른 장면들을 볼 수 있다. 실제 기계는 너무 불안정하고, 작은 오류 하나에도 계산이 엉망이 된다. 게다가 계산을 시키기 전 준비 과정과 계산 후 결과를 꺼내는 과정이 너무 느려서, 정작 전체 속도는 일반 컴퓨터보다 훨씬 느리다. 연구실에서 직접 간단한 문제를 양자컴퓨터에 맡겨봤지만, 속도도 느리고 정확도도 떨어져서 실생활에 쓸 수준이 아니었다. 구글과 IBM도 의미 있는 성과를 내긴 했지만, 아주 특수한 문제에만 해당된다. 지금 단계의 양자컴퓨터로는 날씨 예측, 자동차 설계, 암호 해독 같은 건 할 수 없다. 아니, 너무 비효율적이다. 즉 이론은 멋있지만, 현실에서 쓸 수 있으려면 시간이 훨씬 더 필요하다. 이번 글은 대체 무엇이 문제길래 학자들이 빠른 상용화에 비관적인지, 정말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본문

Chapter 1. 나의 생각

이론적 우위가 곧 공학적 유용성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언론에서는 양자 컴퓨터가 슈퍼 컴퓨터로 몇 만 년 걸릴 문제를 단 몇 초 만에 풀었다며 연일 대서특필하고 있습니다. 수치해석과 전산유체역학(CFD)을 연구하는 제 입장에서 이런 기사는 설렘과 동시에 좀 우려스럽습니다.

특히 양자 컴퓨터가 모든 암호 체계를 붕괴시킬 것이라거나, 막연…

스탠다드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연구자 의견

구글과 IBM 투자 전망은?

구글은 보유한 적 있지만, 그게 양자컴퓨터 때문은 아니었습니다. 매도의 이유는 지극히 개인적인 사정이었습니다.그리고 1억원의 여유 현금이 있더라도 구글과 IBM에 지금 투자하고 싶진 않습니다.

수치해석 및 전산유체역학을 연구하는 한 사람으로서, 현재 시점의 양자컴퓨터는 실용적 투자 대상으로 보기에는 여전히 ‘시기상조’라고 판단합니다. 연세대학교에서도 최근 대…

비즈니스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문의하기

궁금한 점을 남겨주시면 리포트를 작성한 연구자가 직접 답변드립니다.

VIP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커피챗 신청

커피챗을 신청하시면 하이젠버그 운영진과 직접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VVIP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