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 2025.12.31

AI가 어떻게 기업을 망가뜨리는가

연구자 정보

갱스타 프로필 보기

  • 출신대학 : KAIST
  • 전공 : 뇌인지학과
  • 연구분야 : 디지털 헬스케어, Human AI Interaction

1분 요약

이 기사는 현대판 미다스의 손이 된 AI가 인류의 재앙이 되지 않도록 통제하는 ‘가치 정렬(Alignment)’의 현재와 미래를 입체적으로 조망합니다. 1장과 2장을 통해 환각과 편향을 억제하고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RLHF, 헌법적 AI 등 디지털 지성체(LLM) 대상의 핵심 조련 기술과 기업별 전략을 분석했으며, 3장에서는 물리적 세계로 진입한 AI 로봇이 야기할 수 있는 실질적 위험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VLA 모델 및 모방 학습 등 접근법을 다뤘습니다. 결론적으로 AI 기술의 패러다임은 무조건적인 성능 확장을 쫓던 ‘스케일(Scale)’의 경쟁에서, 디지털과 현실 세계를 아울러 인간의 의도와 맥락에 완벽히 부합하는 ‘정교한 정렬(Fit)’의 시대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본문

Chapter 1. 나의 생각

현대판 미다스의 손, AI-지능을 넘어 정렬의 시대로

내 손에 닿는 모든 것을 금으로 만들어 주소서.”

그리스 신화 속 미다스 왕의 소원은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그 결과는 축복이 아닌 재앙이었습니다. 사랑하는 딸을 안았을 때 그녀는 차가운 황금 동상으로 변했고, 배고픔을 달래려 집어 든 빵조차 금덩이가 되어버렸습니다. 소원은 ‘…

스탠다드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연구자 의견

거인(Giant)의 시대는 가고, 정교한 ‘맞춤(Fit)’의 시대가 온다

지난 10년의 AI 역사는 한마디로 ‘스케일 전쟁’이었습니다. 누가 더 많은 파라미터를, 누가 더 많은 GPU를 쏟아부어 더 거대한 ‘두뇌’를 만드느냐가 승리의 공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향후 10년의 승리 공식은 다르다고 봅니다. 이제는 ‘얼마나 큰가’가 아니라, ‘나에게(또는 우리 기업에) 얼마나 잘 맞는가’가 생존을 결정할 것입니다.

‘매크로(Macr…

비즈니스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문의하기

궁금한 점을 남겨주시면 리포트를 작성한 연구자가 직접 답변드립니다.

VIP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커피챗 신청

커피챗을 신청하시면 하이젠버그 운영진과 직접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VVIP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