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ture | 2025.12.11

“시간은 거꾸로 흐를 수 없다” 100년 만에 풀린 힐베르트 여섯 번째 난제

연구자 정보

YJ 프로필 보기

  • 출신대학 : KAIST
  • 전공 : 수학과
  • 연구분야 : LLM 및 강화학습, 수학

1분 요약

물리학에는 오랜 모순이 있었습니다. 미시 세계의 입자는 시간을 거꾸로 돌려도 말이 되지만(뉴턴 역학), 이들이 모인 거시 세계는 엎질러진 물처럼 되돌릴 수 없다는 것(열역학)입니다. 이 두 세계를 수학적으로 완벽히 연결하라는 것이 100년 넘게 풀리지 않던 ‘힐베르트 6번 문제’였습니다. 그런데 최근 Yu Deng 교수팀이 이 난제를 해결하며 필즈상 유력 후보로 떠올랐습니다. 차 한 대(입자)는 예측 가능하지만, 수조 대가 얽히면(유체) 계산이 불가능해집니다. 연구팀은 입자 충돌 문제에 전혀 다른 분야인 ‘파동 수학’을 접목했습니다. 이를 통해 개별 입자의 움직임이 어떻게 거대한 흐름으로 변하는지, 즉 ‘시간의 방향성’이 어떻게 생겨나는지를 수학적으로 입증해냈습니다. 복잡한 자연 현상을 가장 단순한 원리로 설명해낸 쾌거이자, 수학이 과학의 빈틈을 어떻게 메우는지 보여주는 아름다운 사례입니다.

본문

Chapter 1 : Opinion

엔트로피

수학자들이 시간이 거꾸로 흐를 수 없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1] 100년이 넘게 풀리지 않던 물리학과 수학의 난제였던 힐베르트의 여섯 번째 문제를 3명의 중국 수학자 Yu Deng, Zaher Hani, Xiao Ma가 해결해냈습니다.

물리학에 대해 평소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엔트로피에 대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스탠다드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연구자 의견

Yu Deng의 증명은 엔비디아가 꿈꾸는 'Physical AI'의 이론적 마침표일지도?

모든 공학적 성취들은 기초 과학의 기반 위에서 세워집니다. 이 연구가 직접적으로 특정 기업의 주가나 기술과 연결되지는 않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우리가 체감할 가장 큰 변화는 ‘시뮬레이션’이 될 겁니다. 특히 저는 엔비디아의 ‘옴니버스’와 ‘코스모스’가 생각나서 이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1. 옴니버스(Omniverse)와 코스모스(Cosmos)의 …

비즈니스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문의하기

궁금한 점을 남겨주시면 리포트를 작성한 연구자가 직접 답변드립니다.

VIP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커피챗 신청

커피챗을 신청하시면 하이젠버그 운영진과 직접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VVIP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