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 2026.02.06

사피엔트의 HRM, AGI를 향한 열쇠인가, 단순한 해프닝인가?

연구자 정보

레몬맛콜라사탕 프로필 보기

  • 출신대학 : KAIST
  • 전공 : 데이터사이언스
  • 연구분야 : Neuralimaging, Computational Nueroscience

1분 요약

싱가포르의 한 AI 스타트업은 현재의 LLM들을 이겨버린 ‘HRM’이라는 것을 만들어 냈다. 많은 사람들이 설마 이게 AGI의 시작이 아닌가 하는 기대감에 들떠 있었다. GPT는 수천억 파라미터에 인터넷 전체를 학습시켜야 하는데, HRM은 파라미터는 100분의 1, 학습 데이터는 고작 1000개로 더 높은 추론 점수를 찍었다. 게다가 유행하는 트랜스포머 대신 한물간 RNN을 썼다.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성공한 거다. 지금의 LLM들이 AGI에 도달할 수 없다는 것은 이미 현업에선 널리 인정되는 부분이다. 그렇다면 사피엔트가 만들어낸 HRM은 과연 AGI의 시작인 것인가?

본문

Chapter 1. 나의 생각

AGI가 등장할 수 있을까?

AGI(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 인공일반지능)의 등장은 모든 AI 연구자들의 꿈이자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한국어로는 ‘강인공지능’이라고도 부르죠. 사람마다 정의는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로 사람 수준 혹은 그 이상의 지능을 갖춰 다양한 업무를 범용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

스탠다드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연구자 의견

HRM 사례로 AGI 도달 가능성 엿보기

사피엔트 사례가 보여준 AGI의 현실

사피엔트(Sapient) 사례를 보면서 AGI 도달이 얼마나 어려운지 다시 한번 실감했습니다.

사피엔트는 싱가포르에 있는 회사로, 뇌에서 영감을 받아 AI 모델을 개발하고 있어요. 아직 초기 투자 단계에 있고, 현재 개발한 모델은 HRM이 유일합니다. HRM을 ChatGPT, Gemini, Claude, Grok 같은 거대…

비즈니스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문의하기

궁금한 점을 남겨주시면 리포트를 작성한 연구자가 직접 답변드립니다.

VIP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커피챗 신청

커피챗을 신청하시면 하이젠버그 운영진과 직접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VVIP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