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ergy | 2025.07.23

세계 최대의 폐기물 빅테크, 웨이스트 매니지먼트(WM)

연구자 정보

척척새우 프로필 보기

  • 출신대학 : KAIST
  • 전공 : 녹색성장지속
  • 연구분야 : 바이오가스 순환경제, 수소기술

1분 요약

한때 ‘쓸모없다’며 외면받던 폐기물이 웨이스트 매니지먼트(WM) 손에 들어가면 순식간에 황금알로 변합니다. 미국과 캐나다의 쓰레기를 독점하다시피 처리하는 WM은 매립지에서 나오는 가스를 재생에너지(RNG)로 바꿔 수익원을 다변화했고, 최근엔 의료폐기물 분야까지 삼키며 규제산업의 최강자로 올라섰죠. 단순히 폐기물을 치우는 데 그치지 않고, 에너지·의료·환경 정책 등 다양한 규제 산업을 자기 손 안에 넣으며 ‘쓰레기 기업’에서 ‘환경 자산 운영사’로 변신한 겁니다. 경쟁사들이 외부 확장에 집중하는 사이, WM은 내재화된 사업 구조와 막강한 인프라, 그리고 60만 의료기관 고객망까지 구축했습니다. WM의 주가는 5년 만에 두 배 이상 뛰었고, 폐기물 업계의 판도까지 바꾸고 있습니다.

본문

CHAPTER 1. 나의 생각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세상이 도래했다.

이 글을 읽는 독자들은 어떻게 돈을 버는가? 우리는 대게 ‘재화’라는 것들을 만들거나 사람들에게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가치를 창출한다. 하지만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은 전혀 돈이 되지 않을 것 같지만 가치로써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을 만들고 그것들을 구매하기 위해 돈을 지불하는 시대가 되었…

스탠다드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연구자 의견

내게 1억이 있다면 WM에 투자를 할 것인가?

저라면 지금 1억 원의 여유 자금이 있다면 웨이스트 매니지먼트(Waste Management)에 투자하겠습니다. 단, ‘묻지마 장기 보유’가 아니라 WM의 현재 위치와 전략적 방향성, 그리고 미국 폐기물 시장·환경산업의 구조적 변화까지 함께 고려해, 진입과 철수의 타이밍을 치밀하게 고민하겠죠.

무엇보다 WM에 투자하는 이유는 이 회사가 단순히 쓰레기 치우는 …

비즈니스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문의하기

궁금한 점을 남겨주시면 리포트를 작성한 연구자가 직접 답변드립니다.

VIP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커피챗 신청

커피챗을 신청하시면 하이젠버그 운영진과 직접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VVIP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