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 2025.09.10

OpenAI에 쏟아지는 비판, AI 거품론에 흔들리는 빅테크들

연구자 정보

Vincenzo 프로필 보기

  • 출신대학 : KAIST
  • 전공 : 데이터사이언스
  • 연구분야 : LLM

1분 요약

저는 최근의 ‘AI 거품론’을 AI로 돈을 벌지 못하는 기업들의 선동이라 확신합니다. 95%의 AI 프로젝트가 실패한다지만, 그 중에서도 살아남는 5%의 기업들은 존재합니다. 다만 OpenAI가 경쟁사 대비 약점을 가지고 있는 것은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고 봅니다. 구글이나 테슬라와 달리 AI를 접목할 독자적인 제품이나 채널이 없어, 최대 고객이 되어야 할 IT 기업들이 가장 강력한 경쟁자가 되는 딜레마에 빠져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I가 지금은 돈을 못 번다’는 주장은 “우리는 돈을 못 버니 경쟁자들도 투자를 멈춰달라”는 불안감의 표현일 뿐입니다. AI가 지금 돈을 못 버는 것은 엔비디아 GPU가 너무 비싸고 인프라에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자체 AI칩을 구축하고 있고 AI 비즈니스를 가속하는 도구도 갖추고 있는 구글이 마지막에 웃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본문

CHAPTER 1. 나의 생각

양치기 아저씨, 샘 알트먼

양치기 소년 이야기를 모두 잘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최근 새로운 AI 모델 발표들을 볼때마다 “늑대가 나타났다” 는 외침을 듣는것 같습니다.

OpenAI 가 드디어 LLM 모델을 오픈소스로 공개했다는 소식 [2] 을 접하고 설레는 마음으로 커뮤니티의 반응과 여러 벤치마크 리포트등을 보았으나, 역시나 이전과…

스탠다드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연구자 의견

기업과 기술에 대한 연구자 의견 (BUSINESS)

OpenAI 는 ChatGPT를 통해 LLM의 B2C 버전 서비스를 가장 먼저 출시하였고, 빠른 속도로 이용자 풀을 확대하였습니다. 하지만 OpenAI 라는 이름과 달리 공개모델을 배포하지 않고 비공개 모델로만 서비스를 해오는 부분을 많은 사람들이 비판해왔습니다.

이러한 여론을 의식해서인지 최근 GPT-5 출시와 함께 gpt-oss 모델을 오픈소스로 배포하였…

비즈니스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문의하기

궁금한 점을 남겨주시면 리포트를 작성한 연구자가 직접 답변드립니다.

VIP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커피챗 신청

커피챗을 신청하시면 하이젠버그 운영진과 직접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VVIP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