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botics | 2025.07.01

한국 RFM 스타트업 ‘리얼월드’가 손에 집중하는 이유

연구자 정보

카지토 프로필 보기

  • 출신대학 : POSTECH
  • 전공 : 전기공학과
  • 연구분야 : 로보틱스 제어

1분 요약

‘리얼월드’는 휴머노이드 기반 로봇용 AI, 즉 로봇 기반 모델(RFM)을 개발하려는 한국의 스타트업이다. 이들은 한국 및 일본에 풍부한 제조업에 특화된 섬세한 손동작 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학습 전략을 통해, 빅테크가 주도하고 있는 로봇 지능 경쟁에 도전하고 있다.

GPT가 방대한 텍스트 데이터를 통해 성공했듯, RFM 또한 언어-비전-행동의 고차원 데이터를 얼마나 확보하느냐가 핵심이다. 그러나 실제 보안상의 문제로 양질의 데이터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다. 특히 손 제어에는 촉각까지 포함한 MLA(Multimodal Language Action)이 필수적이며, 이는 빅테크의 당연한 다음 목표가 될 것이다.

즉, 리얼월드는 빅테크와의 정면승부를 선언한 셈이다.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기 어렵지만, 한국과 일본의 숙련공 데이터라는 희귀한 자원에 집중한다면 일말이라도 반전의 기회는 여전히 존재할 수 있지 않을까? 올해 말 예정된 첫 시연이 그 가능성을 입증할 중대한 시험대가 될 것이다.

본문

CHAPTER 1. 나의 생각

피지컬AI란?

“AI의 궁극적인 형태는 Phyiscal AI가 될 것이다.”

2025년 CES의 기조연설에서 젠슨 황이 던진 이 말은 로봇에 대한 업계의 관심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현재 로봇 업계에서의 가장 뜨거운 키워드를 뽑자면 단연 ‘Physical AI’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GPT처럼 모니터 안에서 물어보는 말에 텍스트로 답…

스탠다드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연구자 의견

내게 1억이 있다면 리얼월드에 투자를 할 것인가?

절대 안 산다.

로봇이 거대한 물결이라는 점과 한국, 일본이 제조업 강국으로써 숙련공들의 풍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한 로봇손의 정밀 제어가 미래가 될 것이라는 비전에는 충분히 공감한다. 하지만, 리얼월드의 전략은 이미 시장을 장악해버린 빅테크들의 빈틈을 노렸다기보다는 정면승부에 가깝다. 출발도 늦은 상황에 투자 규모까지 밀리는 상황에서 긍정적인…

비즈니스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문의하기

궁금한 점을 남겨주시면 리포트를 작성한 연구자가 직접 답변드립니다.

VIP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커피챗 신청

커피챗을 신청하시면 하이젠버그 운영진과 직접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VVIP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