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 2025.08.06

네이버는 주인이 될 상인가, 노예가 될 상인가

연구자 정보

Vincenzo 프로필 보기

  • 출신대학 : KAIST
  • 전공 : 데이터사이언스
  • 연구분야 : LLM

1분 요약

정부가 AI 주권을 지키겠다며 100조를 투자하겠다고 나섰습니다. 다만 핵심은 얼마나 돈을 내느냐가 아닙니다. 핵심은 단순 모델이 아닌 데이터, 인프라, 전력까지 모두 국가가 통제 가능한 AI 생태계를 만드는 것입니다. 네이버는 검색과 클라우드를 통해 인프라와 시스템 역량에서는 국내 최고로 꼽힙니다. 또 하이퍼클로바X와 관련 논문을 통해 추론 속도 개선, 맥락 필터링, 라우팅 기술 등 실제 적용 가능한 기술도 갖췄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글로벌 유저들이 원하는 ‘에이전트형 AI’에서는 밀리고, 국내 사용자들조차 성능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관건은 기업 자율성과 시장 경쟁력을 얼마나 보장해줄지, 그리고 네이버가 그 기회를 잡을 리더십을 보여줄 수 있느냐겠지요. 저는 긍정적이진 않습니다.

본문

CHAPTER 1. 나의 생각

소버린AI

최근 새 정부의 AI 100조 투자 공약과 더불어 소버린 AI 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소버린 AI는 “AI 기술에 대한 외국 의존도를 최소화하고, 자국의 가치관과 언어, 보안 기준에 맞는 AI를 개발하자”는 디지털 주권 확보 전략입니다.

각 국가의 데이터와 보안 문제가 클 경우, 그리고 자국의 언어나 가치관이 …

스탠다드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연구자 의견

내게 1억이 있다면 네이버에 투자를 할 것인가?

결론부터 까놓고 말하겠다. 사지 않는다.

물론 정부가 100조 원을 쏟아붓고, 네이버가 그 중심에 선다는 뉴스는 투자자로서 귀가 솔깃해지는 이야기다. 단기적으로 정부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오르는 매출과 영업이익은 주가에 분명 달콤한 꿀물이 될 것이다. 하지만 그 꿀물이 장기적일지는…?? 글쎄 나는 모르겠다. 나는 네이버가 ‘K-엔비디아’가 될 것이라 생각하지 …

비즈니스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문의하기

궁금한 점을 남겨주시면 리포트를 작성한 연구자가 직접 답변드립니다.

VIP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커피챗 신청

커피챗을 신청하시면 하이젠버그 운영진과 직접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VVIP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