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 2025.09.05

중국발 AI가 미국을 이길 수 없는 이유

연구자 정보

라온 프로필 보기

  • 출신대학 : KAIST
  • 전공 : 전산학부
  • 연구분야 : AI reasoning, System2 AI

1분 요약

중국의 AI는 미국 독점 체제에 정면 도전장을 던졌다. 연쇄적 사고(CoT)를 기반으로, 코딩·수학 등 주요 지표에서 OpenAI와 Anthropic을 앞서는 성능을 보여줬다. 무엇보다 API 비용이 GPT-4.1 대비 입력 20분의 1, 출력 3분의 1 수준으로 파격적으로 저렴해 스타트업과 개발자들에게 매력적이다. 과거 중국 제조업의 저가 공세처럼 미국 빅테크의 고마진 구조를 흔들 수 있다. 다만 최신 GPU 접근이 막힌 중국은 AGI 경쟁에서 하드웨어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고, 인프라를 장악한 미국은 이길 수 없다.

본문

CHAPTER 1. 나의 생각

질서에 도전하는 중국

“공짜는 없다.” 하지만 Kimi-K2는 정확히 그 상식을 뒤집고 나타났다.[1]

최고 성능의 추론 AI를 무료로 제공한다는 파격적 선언과 함께 말이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지만 나에게도 중국 하면 떠오르는 건 “저렴하긴 한데 품질은…” 테무에서 산 케이블이 일주일 만에 고장이 난다거나 그런 이미지 말이다.

스탠다드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연구자 의견

기업과 기술에 대한 연구자 의견 (BUSINESS)

미국과 중국의 AI를 둘러싼 치열한 경쟁으로 전 세계 AI 발전 속도가 무서울 정도로 빨라지고 있다. 소련과 미국이 우주 패권을 둘러싸고 엄청난 돈을 쏟아부었던 냉전 시절과 똑같다.

미국이 대중국 GPU 수출 제한을 걸었을 때만 해도 중국의 AI 발전이 멈출 줄 알았는데, 웬걸. 올해 초 DeepSeek이, 그리고 며칠 전에는 Kimi-K2가 전 세계를 놀라…

비즈니스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문의하기

궁금한 점을 남겨주시면 리포트를 작성한 연구자가 직접 답변드립니다.

VIP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커피챗 신청

커피챗을 신청하시면 하이젠버그 운영진과 직접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VVIP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