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miconductor | 2025.12.24

포스트 스마트폰 ‘스마트 글래스’, 메타보다 삼성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연구자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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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신대학 : POSTECH
  • 전공 : 전자전기공학과
  • 연구분야 : 마이크로파, 안테나

1분 요약

스마트 글래스에 미리 투자한다면 지금 메타와 삼성을 같은 선상에 놓고 보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메타에 대한 기대는 주가에 상당 부분 반영돼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삼성은 아직 제품을 내놓지 않았지만, 스마트 글래스가 주가에 반영됐다고 느껴지진 않습니다. 이 시장이 커지면 커질수록 실제로 돈을 벌 구조에 더 가까운 쪽이라고 생각합니다. 안경이라는 작은 공간에 배터리와 디스플레이, 칩, 안테나를 넣으면 가장 먼저 문제가 되는 건 통신 안정성과 양산성입니다. 메타는 렌즈에 안테나를 넣는 등 공간 활용을 극단적으로 밀어붙였고, 삼성은 프레임과 다리에 안테나를 분산해 안정적인 성능을 우선했습니다. 전자는 도전적이지만 리스크가 크고, 후자는 보수적이지만 대량 생산과 품질 관리에 유리합니다. 소비자 제품에서 결국 중요한 건 매일 써도 불편 없고, 잘 끊기지 않는 기기입니다. 그 기준으로 보면 스마트 글래스가 시장으로 커질수록 수혜는 메타보다 삼성 쪽에 더 가까워질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본문

Chapter 1: 나의 생각

멀티모달이 불러올 새로운 폼팩터

메타에서 주커버그가 2025 Meta Connect를 통해 스마트 글래스의 위력을 보여줬다. 21년부터 시작된 메타의 스마트 글래스는 25년 현재까지 3세대에 걸쳐 진화 중이다. 최근 뉴럴밴드와 함께 등장한 Meta Ray-Ban Display를 3세대로 칭한다. [1] 물론 이번 시연에서의 버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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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 의견

메타 vs 삼성, 안테나를 넘어 스마트 글래스 승자의 조건

지금까지는 안테나 문제에만 집중해 분석했다. 이런 부분만 본다면, 하드웨어 제조 경험과 시스템 설계 능력을 갖춘 삼성이 유리한 출발점에 서 있다고 판단된다.

하지만 스마트 글래스의 진짜 승부는 훨씬 넓은 판 위에서 벌어진다고 생각된다. 안테나뿐 아니라, 배터리 수명, 발열 억제, 회로 집적, 디자인, 착용감, 스마트폰과의 연동, 그리고 무엇보다 AI 성능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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