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botics | 2026.02.04

중국의 휴머노이드 ‘유니트리’가 매우 위험한 이유

연구자 정보

Qsa 프로필 보기

  • 출신대학 : KAIST
  • 전공 : 로봇공학학제전공
  • 연구분야 : 로봇 제어, 컴퓨터 비전

1분 요약

유니트리가 발표한 ‘휴머노이드 앱스토어’는 혁신이라기보다, 이미 여러 번 반복되어 온 전략의 변주에 가깝습니다. 세계 최초도 아니고, 소프트뱅크의 페퍼 앱스토어 같은 유사한 시도들은 플랫폼으로 성장하지 못한 채 대부분 사라졌습니다. 그럼에도 유니트리는 이 오래된 아이디어를 다시 꺼내 들었습니다.

이 플랫폼이 과연 휴머노이드 소프트웨어 생태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까요? 아니면 과거 사례들처럼 개발자 실험 공간에 머물다 소멸할까요? 저는 이 시도를 소비자를 위한 마켓플레이스가 아니라, 자사 하드웨어에 최적화된 모션 데이터와 이를 다룰 충성도 높은 개발자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으로 봅니다.

이 선택은 회사의 미래를 위해서는 영리합니다. 개발자에게도 학습과 실험의 장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 소비자에게까지 확장될 서비스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이 글에서는 먼저 사라진 휴머노이드 플랫폼들의 사례를 살펴보고, 현재의 모션 데이터 시장 구조를 짚은 뒤, 왜 유니트리의 플랫폼이 ‘정돈된 진열장’이 아니라 개발자용 훈련장으로 수렴할 수밖에 없는지를 살펴봅니다.

본문

Chapter 1. 최초와 혁신? 역사는 반복된다

1.1 CES를 달군 현대차와 유니트

2026년 CES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것은 현대차 보스턴다이나믹스의 아틀라스였습니다. 언론에서도 엄청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죠. 생각 이상의 엄청난 기술력으로, 저 역시 로보틱스 분야에서 연구를 하고 있었지만 깜짝 놀랐습니다.

사실 로보틱스 분야에서는 보스턴 다이나믹스가…

스탠다드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연구자 의견

유니트리 vs 현대차 보스턴 다이나믹스

사실 현재 로봇을 연구하는 입장에선 중국이 정말 무시무시하다고 느낍니다…예전엔 중국이 기술력은 낮으나 양산에 능하다는 인상이었다면, 지금은 기술마저도 중국이 최전선에 가까워서요 (IROS, ICRA 등의 로봇 학회나 RA-L 같은 저널에 중국 대학 저자들이 넘쳐납니다).

아직까진 현대의 보스턴 다이나믹스의 기술이 더 우수하다고 보이지만, 이도 사실 언제까지 …

비즈니스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문의하기

궁금한 점을 남겨주시면 리포트를 작성한 연구자가 직접 답변드립니다.

VIP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커피챗 신청

커피챗을 신청하시면 하이젠버그 운영진과 직접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VVIP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