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2025.07.24

AI 비서 ‘에이닷’의 반란, 감히 주인인 아이폰을 넘본다

연구자 정보

기술경영 프로필 보기

  • 출신대학 : KAIST
  • 전공 : 기술경영학부
  • 연구분야 : 에너지 및 친환경 기술

1분 요약

통신 기기의 안테나는 지금까지 수십만 가지 경우의 수를 일일이 표로 만들어두는 ‘룩업 테이블’ 방식으로 제어됐습니다. 즉, “이럴 땐 이 안테나를 써라”는 정답표를 미리 저장하고, 상황이 바뀌면 표를 찾아 적용하는 식이었죠. 하지만 자율주행차, 웨어러블 등 신기술이 일상에 들어오면서 새로운 변수와 복잡성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고, 기존 방식으론 감당이 어려워졌습니다. SKT는 AI로 이 문제를 정면돌파했습니다. AI가 실시간으로 복잡한 환경을 판단해 안테나를 최적 조합으로 자동 선택, 데이터 전송 품질을 30% 이상 높이고 전력 소모까지 줄이는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퀄컴 등 글로벌 강자와도 어깨를 나란히 하며, 한국이 ‘통신 인프라+AI’에서 미래 시장의 주도권을 잡을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본문

CHAPTER 1. 나의 생각

유행에 민감한 대한민국

개인적인 생각으로 한국인들은 다른 나라에 비해, 유행에 굉장히 민감하다. “무신사 냄새”라는 신조어가 생길만큼 거리에는 비슷한 옷을 입은 사람들 많이 볼 수 있고 [1], 유행하는 앱이나 신조어는 순식간에 사람들의 일상 속에 자리 잡는다. 그만큼 빠르게 사라지기도 한다. 기술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무신…

스탠다드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연구자 의견

내게 1억이 있다면 SKT에 투자를 할 것인가?

해킹 사태로 곤욕을 치뤘지만, SKT에는 투자 가치가 있다. 물론 ‘기술적’으로 말이다. 코스피가 5000을 간다고 하지만 과연 통신사들이 그 혜택을 받을 지는 모르겠다. 아무튼 다시 강조하지만 기술적으로 SKT는 사지 않을 이유가 없다.

해킹 사태로 시끄러웠던 것도 사실이고, 통신 시장이 더 이상 성장하지 않는다는 말도 많지만, 오히려 지금 같은 혼란기야말…

비즈니스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문의하기

궁금한 점을 적어주시면 리포트를 작성한 연구자가 답변을 드립니다

VIP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

커피챗 신청

VVIP 등급 이상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멤버십 소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