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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D는 배터리, 모터, 자율주행 센서, 차량용 반도체 등 전기차 핵심 기술을 모두 자체 설계·생산하는 수직 통합 구조로, 탁월한 가격 경쟁력과 기술력을 확보했다. 2024년에는 전 세계에서 테슬라를 제치고 전기차 판매량과 매출 모두 1위를 기록했으며, 저가 모델에도 자율주행 기능을 기본 탑재해 기술의 대중화를 이끌고 있다. 그러나 외형적 성장 뒤에는 재무 건전성에 대한 의혹이 따라붙는다. GMT리서치는 BYD의 실제 순부채가 60조 원에 달하며, 평균 275일 이상 대금 지급을 미루는 공급망 금융 방식으로 재무제표상 부채를 숨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고율의 관세, 인증 문제, 개인정보 유출 우려 등으로 해외 시장 확장에도 제약이 따른다. 중국 정부의 전략적 보호로 당장 파산 가능성은 낮지만, 해외 투자자 보호는 미흡할 수 있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